글로벌 유니콘 클럽 2
2022년 2월 기준, 1,000번 째 유니콘 기업 탄생
유니콘 기업들의 총 기업가치는 3조 5천억 달러를 돌파
CB insights은 15개의 카테고리로 산업군을 나누었으며,
'기타(Other)'의 경우 재생에너지, 우주 기술, 광고기술 등을 포함
TikTok(틱톡)과 Tuotiao(헤드라인)이란 콘텐츠 플랫폼을 개발한
중국의 ByteDance(바이트댄스)의 경우
2020년 3월 Tiger Global Management로부터 1,400억 달러($140B)의 투자를 받아
가장 높은 기업가치를 가진 유니콘이 됨
2021년 8월 China Internet Investment Fund로부터 PE로 자금 조달
카테고리별 유니콘 기업 트렌드(기업 수 기준)
1. 핀테크 : 약 20.8%
대표 기업 - 전자 지불 결제 Stripe(스트라이프) 950억 달러('21.03.)
2. 인터넷 소프트웨어&서비스 : 약 18.9%
대표 기업 - 디자인 협업 플랫폼 Canva(캔바) 400억 달러('21.09.)
3. 전자상거래&D2C : 약 10.4%
대표기업 - 스포츠 상거래 플랫폼 Fanatics(파나틱스) 270억 달러('22.03.)
4. 인공지능 : 약 7.8%
기업가치 관련
헥토콘(Hectocorn) : 기업가치 1,000억 달러($100B)이상 비상장기업
중국의 ByteDance($140B)와 미국의 SpaceX($100.3B)
데카콘(Decacorn) : 기업가치 100억 달러($10B)이상 비상장기업
'22년 3월 기준, 51개의 기업(총 유니콘 기업의 4.8%)
유니콘 기업 리스트의 23.5%가 정확히 10억 달러($1B)의 기업가치를 지님
유니콘 클럽의 성장
유니콘 리스트의 약 2/3의 기업(734개 이상)이 2020년 이후 유니콘 기업으로 등재
특히, 리스트의 절반정도인 519개 이상의 기업이 2021년에 새로이 유니콘 기업으로 등장